건축 개요표 작성하기- 개요

2018년 10월 8일 업데이트됨

건축사 사무소에서 설계를 하면서 면적 때문에 고생한 사람은 한 둘이 아닐 것이다.

대지 면적이 토지대장이랑 다르고 건축면적은 도면과 다르며, 층이 많은 경우 층별 면적은 합계는 오차가 생기는 경우도 많다. 엑셀의 도움으로 계산의 오차는 줄여도 도면으로 옮길 때 오차가 생긴다. 이런 휴먼 에러를 조금이라도 줄이고 싶어서 이런 방법을 만들었다.


그리고 래빗은 일람표에서 면적을 합계까지는 계산을 해 준다. 하지만 면적을 처리는 하는 방법은 한국설계 프로세스를 지원하기에는 2% 부족하다고 느끼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한국 프로세스 프로세스라는 것이 별 다른 것이 아니다. 각 각의 면적을 분류하여 합산하고 합산된 면적으로 사용자가 지정하는 면적이나 계산된 면적으로 수식을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간단히 말해서 대지 면적에 대한 건폐율 / 용적률 등을 계산해 주면 되는데 지원하지 않는다. 노가다로 하시는 분들도 있다. 하지만 이것도 래빗의 자체 오류로 인하여 오차가 생기는 경우가 발생한다.

이것을 해결 하기 위해서 DYNAMO와 REVIT API를 활용하였다.

우선 이것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면적 평면도를 활용해야 한다. 면적평면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오토 데스크의 도움말을 참고 하기 바란다.

여기서 면적평면도의 종류는 1. 대지면적 2.건축면적 3.층별 면적 4. 조경 면적으로 분류 했다.

이유는 건축 허가 과정에서 필요한 면적이 대지면적 / 건축면적 / 연면적 / 주차장 산정 면적 /

용적률 산정 면적 / 조경 면적 등이 필요하다.(소규모 기준)

추가적으로 공개공지 면적/ 생태 면적 등이 추가적으로 필요한 경우는 따로 설정하면 된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면적 평면도이다.

이렇게 분류한 것은 연면적, 용적률 산정 면적, 주차장 산정 면적은 층별 바닥 면적에서 매개 변수를 이용하여 분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매개변수는 면적 인스턴스에 매개변수를 아래 그림과 같이 설정하여 필요에 따라 분류할 수 있도록 했다.

매개 변수를 추가 하는 방법은 오토 데스크 도움말 참조.


DYNAMO와 REVIT API를 활용하는 방법은 다음 블로그 참조 바란다.


래빗 자체의 오류는 Revit의 기본 단위는 feet에서 304.8를 나누어 mm를 산정하면서 발생한다. 이것 때문에 층별 면적을 래빗 일람표에서 계산하면 소수점에서 오차가 생기기도 한다.

오차는 생기는 것은 아래 표를 보면 보다 자세히 이해할 수 있다.

아래 표는 면적 평면도에서 면적 인스턴스가 가지고 있는 면적을 일람표로 나열한 것이다.

여기서는 소수점 아랫 부분은 버림으로 설정하였다.(반올림으로 하여도 무방하다)


- 소수 여섯째 자리 표기

왼 쪽 : 면적 평면도 면적 인스턴스가 가지고 있는 계산된 면적(Feet to mm)

오른쪽 :소수 둘째 자리는 버림을 한 면적

회 색 : 면적 합산


소수 둘째 자리 표기

왼 쪽 : 면적 평면도 면적 인스턴스가 가지고 있는 계산된 면적(Feet to mm)

오른쪽 :소수 둘째 자리는 버림을 한 면적

회 색 : 면적 합산(왼쪽 합산 면적에서 끝자리를 모두 합산하면 0.01 틀리다.)





조회 87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Data Transfer - Rhino&Tekla Structure

잘만들어진 데이터는 어떤 식으로든 어떤 데이터로든 변환이 가능해야한다. 각각의 그래픽 프로그램일 수 도 있고 정보데이터 일 수도 있다. 단 조건은 얼마나 좋은 데이터 정확한 데이터를 구성하느냐가 중요한 일이다... 최소단위로 구분된 데이터는 어떤 형태로든 변환이 가능하다. ifc나 sdnf 또는 igs 등 각각의 데이터별 호환 방식은 존재하나 그것은 형태적

Revit Level Control Final

업그래이드 하던 레벨정리하는 API를 마무리하고 실무에 써보는 일이 남았네요. 제가하는 프로세스와 잘 맞을꺼 같습니다. Split하는 기능에 레빗에서는 없는 다시 합치는 기능을 추가하였습다. 자꾸 바뀌는 레벨에 어느정도 빠르게 대응이 가능할꺼 같습니다. 필요하면 조인해서 다시 구획별로 자르고.. 레벨정리하고.. 잘만 활용하면 시공단계시 필요부분의 골조